먼디파마, 베타딘® 제품군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 발표

3월 25, 2015 - Less than a minute read

보도자료

한국먼디파마 미디어 센터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 한국먼디파마에서 배포한 다양한 보도자료들이 게시되어 있습니다.

2015-03-25

먼디파마, 베타딘® 제품군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 발표

– 포비돈 요오드 4%, 7.5% (베타딘® 세정액), 10%(베타딘® 액)에서,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우수한 시험관 내 항바이러스 효과 입증
– 포비돈 요오드, 기존 연구를 통해 에볼라와 같은 외피 보유 바이러스인 인플루엔자, 사스, 코로나 바이러스 등에도 항바이러스 효과 나타낸 바 있어[1],[2],[3]
– 이번 연구로 에볼라 바이러스의 세계적 감염 관리 및 예방을 위한 지침 마련에 유용한 정보 제공해

(서울, 2015년 3월 24일) – 한국먼디파마(유)(대표이사: 이종호)는 먼디파마(Mundipharma Pte.)가 대만에서 열리는 2015 아시아태평양감염관리학회(Asia Pacific Society of Infection Control)(3월 26일~29일, 대만)에서 독일 마르부르크 대학교에서 실시한 포비돈 요오드 4%, 7.5% (베타딘® 세정액), 10%(베타딘® 액) 의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시험관 내 살바이러스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오는 28일 발표할 예정이다. 연구 결과, 연구에 사용된 모든 제형에서 에볼라 바이러스 자이르형에 대한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냈다. [4] 에볼라 바이러스 자이르형은 에볼라 바이러스의 아형으로 최근 시에라리온 등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대유행 했다.

에볼라 바이러스는 매우 치명적이고 공격적인 병원체로 인간과 영장류 동물에서 60%가 넘는 높은 치사율 출혈열을 일으킨다[5]. 발병에 따른 증상은 심한 두통, 발열, 근육통, 구토, 설사, 출혈 등이 있다.[6] 전세계적으로 약 1만4천명 이상의 감염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.[7] (2015년 3월 8일 기준)

본 연구는 포비돈 요오드 4%, 7.5% (베타딘® 세정액), 10%(베타딘® 액)의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살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관 내 (In vitro) 연구로 유럽의 표준 시험법(EN 14476:2013/A1:2014)에 따라 수행되었다. 연구 시험법에 따라, 포비돈 요오드를 함유한 베타딘® 제품들을 10대 1 비율로 희석해 에볼라 바이러스 자이르형에 각각 15초간 적용했다. 미국 질병통제 예방 센터(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)[8] 와 세계보건기구(WHO)[9] 의 위생 지침에 따르면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등을 제거하기 위해 흐르는 물에 비누, 소독제 등을 이용해 30초이상 손을 문지르고 씻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. 연구에 사용된 모든 베타딘® 제형을 15초간 적용후 측정한 결과,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해 99.99% 이상의 바이러스 감소를 나타내며 신속한 살바이러스 효과를 보였다.4

먼디파마 한국 및 동남아시아 의학부서 총괄 임원인 최승은 상무(의학박사, 외과전문의)는 “감염율과 치사율이 모두 높은 에볼라 예방을 위한 백신을 개발하는 것은 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2”며 “이번 연구 결과는 포비돈 요오드가 함유된 세정제를 사용해 손과 피부를 꼼꼼하게 세정하는 것이 에볼라와 같은 치명적인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는 일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”고 말했다.

본 연구 결과는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 관리 지침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. 또한, 여러 연구1, 2, 3를 통해 밝혀진 포비돈 요오드의 외피 보유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도 재확인할 수 있었다. 에볼라 바이러스와 같이 외피 보유 바이러스에 속하는 인플루엔자[10], 사스(SARs) [11], 코로나 바이러스[12]등은 지역사회에 감염을 유발해 공중보건에 큰 영향 미치고 있다.

먼디파마 한국 및 동남아시아 총괄 사장인 이종호 사장은 “최근 들어 에볼라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, 사스, 코로나 바이러스 등 감염시 높은 치사율을 나타내는 외피 보유 바이러스성 질병들이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”며 “치사율이 매우 높은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베타딘® 제품군의 항바이러스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통해 먼디파마가 감염 예방과 관리에 대한 우수한 대안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”고 밝혔다.

먼디파마의 베타딘® 은 의료기관 및 가정에서 널리 사용되어 온 대표적인 항균 브랜드다. 국내에서는 상처 소독에 사용하는 베타딘®액, 여성청결제인 지노베타딘® 여성세정제, 구강 청결 및 구내염 치료에 사용되는 베타딘® 가글액, 인후염 치료제인 베타딘® 인후스프레이, 외용살균 소독제인 베타딘® 세정액을 시판되고 있다.

지난 2014년 11월, 먼디파마는 에볼라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치료 센터에 손세정을 위해서 베타딘® 제품 2만개를 기부한 바 있다.

■ 보도자료 문의
한국먼디파마 홍보부 02-568-5689 press@www.mundipharma.co.kr

KR-BET-1085-V1-0315

puhpijp

세계적인 항균 브랜드로 의료 현장과 가정에서 일차적인 소독제로 사용되어 온 베타딘®은 국내에서 구내염 치료제, 인후염 치료제, 여성청결제, 외용살균소독제, 소독액 등 다양한 제형으로 시판되고 있다.

한국먼디파마
한국먼디파마(유) 1998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 여러 원인으로 인한 통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국내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해 왔다. 한국먼디파마는 1998년 지트람®서방정을 시작으로 옥시콘틴®서방정, 아이알코돈®정, 타진®서방정 등 중등도에서 중증 통증에 사용되는 통증치료제들을 공급해 왔다. 이외에도 1주일에 1회 사용하는 노스판TM패취, 경구용 제제의 투여가 어려운 환자들을 위한 옥시넘®주사를 출시해 다양한 제형의 통증치료제를 갖추며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. 통증치료제 외에도 한국먼디파마는 항암제인 폴로틴®주사와 데포사이트®주사,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인 로도트라®서방정, 살균소독제인 베타딘® 제품군과 질세정제인 지노베타틴® 제품군, 천식치료제인 플루티폼®을 국내 시장에 소개했다. 또한 2014년 6월 1일자로 메디폼®** 을 출시해 습윤 드레싱재 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해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. 2015년 세계적인 인사조직 컨설팅 조직인 에이온휴잇이 선정한 ‘2015 최고의 직장’으로 선정된 바 있다.

®: 메디폼and Medifoam are registered trademarks.
®: 옥시콘틴, 아이알코돈, 타진, 옥시넘, 지트람, 타진, 베타딘, 지노베타딘, 로도트라 and 지노베타딘 are Registered Trademarks.
®: 플루티폼 and FLUTIFORM are the Registered Trademarks of Jagotec AG used under license by Mundipharma.
®: DEPOCYTE and 데포사이트 are Registered Trademark of Pacira Pharmaceuticals, Inc.
®: FOLOTYN and 폴로틴 are Registered Trademarks owned by Allos and used by Mundipharma as Authorized User.
TM: 노스판 and BETAplast are trademarks.
** 한국이외의 지역에서 메디폼®은 BETAplast™라는 제품명으로 판매됩니다.
• 한국먼디파마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품설명서를 참조하시거나 한국먼디파마에 문의주시기 바랍니다.

먼디파마, 베타딘® 제품군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과 발표

Tags: